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300085
한자 松鶴山
영어음역 Songhaksan
영어의미역 Songhaksan Mountain
이칭/별칭 대덕산(大德山),소악산(小岳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송학면 시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희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충청북도 제천시 송학면 시곡리~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용석리
해당 지역 소재지 충청북도 제천시 송학면 시곡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819.1m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송학면 시곡리와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용석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산에 소나무가 많고 학들이 날아들기도 하므로 송학산(松鶴山)이라 하였다. 『여지도서(輿地圖書)』에 “관아의 북쪽 21리에 있다. 용두산의 동쪽 가지이다. 지금은 소악산이라고 부른다. 동쪽으로 비스듬히 뻗어 사슬치(沙瑟峙)가 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 전기에는 대덕산, 조선 후기에는 소악산이라고 불렀다.

[자연 환경]

송학산은 높이 819.1m로 송학면 침식 분지의 배후 산지이다. 서쪽으로 용두산·석기암·감악산, 동쪽으로 도덕산·오로산·사슬치·솔미산, 북쪽으로 청룡산, 남쪽으로 무담산과 왕박산이 둘러 있다. 남쪽 비탈면 약 680m 지점에 강천사(江天寺), 약 350m 지점에 월명사(月明寺)가 있고 산기슭에는 마을이 터를 잡았다.

감악산 오른쪽으로는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황둔리 매봉 뒤로 치악산 남대봉·망경봉·비로봉이 매화산과 함께 조망된다. 기반암은 중생대 백악기 경상계 불국사통 맨 아래 지층인 흑운모 화강암이다.

[현황]

산에는 소나무가 많이 있으나 산자락에는 화강암 채석장이 여덟 곳이나 있어 송학산의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있다. 정상에는 삼각점과 제천시에서 세운 정상 비석이 있다. 산자락에는 충청북도 기념물 제117호인 제천 입석리 선돌, 소악사지 삼층석탑, 솔미산 남쪽에 충청북도 기념물 제92호인 제천 원호유허비 및 관란정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