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 진주시 명석면 관지리에 있는 성황신을 모신 신당. 관지리는 진양하씨(晋陽河氏)의 집성촌으로, 옷밭·섬말·관음정을 포괄한다. 관지리 서낭당은 북당·서당·남당·동당의 사방에 있었으나 동당이 없어지고, 일제강점기에 와서 서당과 남당이 없어져 현재는 북당만이 존재한다. 관지리마을 북쪽 숲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별도의 당집은 없다. 제례는 음력 12월 말 개소리나 닭소리가 없는 새...
-
경상남도 진주시 미천면 안간리 숲곡마을에 있는 당상(堂上). 진양군 미천면 안간리 숲곡마을에 있는 당상(堂上)은 음력 정월 0시경에 이루어지는 동신제를 치르던 곳으로, 신목(神木)으로 불리는 느티나무를 의미한다. 크게 알려진 바 없으나 마을을 수호하기 위해 심어졌다는 것만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경상남도 진주시 미천면 안간리 숲곡마을 입구에 위치해 있다. 당상(堂上)은 특별한 형태...
-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창촌리에 있는 솟대의 일종인 화주대.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창촌리에 위치한 화태꺼리는 화주대의 일종으로 화주대란 솟대를 말한다. 솟대란 나무나 돌로 만든 새를 나무 장대나 돌기둥 위에 앉힌 마을의 신앙대상물이다. 솟대는 홀로 세워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장승, 선돌, 탑, 신목(神木) 등과 함께 세워져 마을 신앙의 한 부분을 구성한다.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자매리 월계마을 남쪽에 있는 골짜기. 무우제(舞雩祭), 즉 기우제(祈雨祭)를 지내던 제의 장소이다. 옛날에 기우제를 지내고 덕을 봤다고 해서 ‘덕굼텅’이라고도 한다. ‘무제(무우제)’는 수제(水祭) 즉 기우제를 말하며, ‘굼팅이’는 이 지역의 사투리로 구덩이를 말한다. 진주시 수곡면 자매리 월계2반 서쪽 야산은 산정상부 한 가운데가 오목하여 마치 쌍봉낙타의...
-
경상남도 진주시 옥봉동 안골마을에 있는 당산(堂山). 진주시 옥봉동 안골마을에 있는 당산(堂山)은 음력 정월과 7월 보름 밤 10시에 이루어지는 동신제를 치르던 곳으로, 신목(神木)으로 불리는 패구나무를 의미한다. 경상남도 진주시 옥봉동 안골마을 뒤에, 말티고개 남쪽으로 위치해 있다. 당산(堂山)은 특별한 형태를 가진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패구나무를 의미하는 것으로,...
-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용아리 월아산 정상에 있는 기우단. 월아산 두 봉우리 중 북쪽 봉우리가 국사봉(해발 471m)인데, 일명 무지등이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이곳에 기우단을 설치하고 가뭄 때 관에서 기우제(祈雨祭)를 지냈다. 또한 이곳은 명당터로 소문이 나 세도가들이 암매장하였다가 파헤친 흔적이 남아 있는데, 이곳에 묘를 쓰면 산신령이 도와준다고 믿어왔다.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
경상남도 진주시 정촌면 관봉리에 위치한 돌무더기 형태의 신앙대상물. 경상남도 진주시 정촌면 관봉리에 위치한 돌무더기 형태의 신앙대상물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마을에서 모시는 신이 있는 신당(神堂)의 형태는 나무만 있는 신수(神樹) 형태와 제단이 있는 형태, 신수와 그 옆에 돌무더기가 있는 형태, 당집이 있는 형태 등 다양하다. 경상남도 정촌면 관봉리 내계 서북쪽에 있는 터에 위치...
-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에 있는 선돌. 대천리 선돌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고려시대 중엽 경 반촌[현 대동마을]에서 민촌[하촌마을] 방향으로 두 개의 돌이 걸어가고 있었는데 부엌에서 밥을 짓고 있던 반촌마을의 처녀가 이를 발견하고 막대기로 마당을 치자 돌이 현 위치에 멈추게 되었다고 한다.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대천리 242와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
경상남도 진주시 평거동에 있는 미륵보살을 모신 신당. 미륵당은 득남과 치병의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륵당 안에 모셔진 불상은 신라 또는 고려 때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불분명 하다. 평거동 안동네마을 서쪽의 동향한 산정에 위치하고 있다. 신당은 2평 내외의 함석집이다. 당집 내부는 시멘트 제단 위에 연꽃 방석을 놓고 좌불상을 모셔 놓았다. 제의는 음력 정월 초하루,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