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문화가족 여러분 !
제천시장 이근규입니다.
우리 지역사의 새 장을 열게 될, 「디지털제천문화대전」 구축에 축하와 감사를 드립니다.

예로부터 천혜의 자연환경과 후덕한 인심으로 생거제천이라 불리어 온 우리고장은, 발길 닿는 곳마다 조상들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역사의 고장입니다.

이번 「디지털제천문화대전」 을 통하여, 지역의 문화와 예술, 역사와 민속 등이 집대성됨은 물론, 새로운 향토 사료의 발굴과 생거의 가치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디지털제천문화대전」 은, 제천을 아끼고 사랑하는 많은 분들께 우리 지역의 방대한 정보를 생동감 있게 전하게 되어, 생거제천을 이해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디지털제천문화대전」 이 향토문화 창달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어, 자랑스럽고 소중한 제천의 문화가 더욱 아름답고 화려한 꽃으로 피어나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예로부터 살기 좋은 곳! 생거제천이, 문화의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 하기를 기대하면서, 그동안 「디지털제천문화대전」 편찬을 위해 애써주신 한국학중앙연구원장님을 비롯한 관계 임직원, 집필진과 다수의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디지털제천문화대전」 이 지역 문화와 정보의 핵심 아이콘으로 부상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널리 활용되기를 크게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제천시장 이근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