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301546
한자 綾江-文化空間
영어음역 Neunggangsotdaemunhwagonggan
영어의미역 Neunggang Sotdae Museum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옥순봉로 1100[능강리 산6]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동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5년 8월연표보기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7년연표보기
현 소재지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 산6 지도보기
성격 전시관
설립자 윤영호
전화 043-653-6160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에 있는 솟대 전시관.

[개설]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을 역임한 윤영호는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서 솟대 작업을 하다가 도시화가 되자 적합한 자연을 찾아 처음에는 충주댐 부근에 자리 잡았다. 제천시가 적극적으로 유치 제의를 하여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로 옮겨 와서 능강솟대문화공간을 만들었다.

[설립 목적]

능강솟대문화공간은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기러기나 오리 등 새를 높은 장대 위에 형상화한 솟대를 모아 전시한 공간으로, 옛날부터 이어온 전통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능강솟대문화공간은 2004년 제천시에서 사업에 착수하여 2,314㎡[700평]의 부지에 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05년 8월 개관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주요 사업으로는 솟대 조형물 제작 및 전시, 솟대 문화 축제 개최, 솟대 관련 예술 활동, 각종 교육 및 전시 안내 등이 있다. 능강솟대문화공간에서는 「열풍 변주곡」 등 현대적 조형 언어로 재구성된 각종 솟대 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 매년 솟대 문화 축제를 열고 있다.

[현황]

능강솟대문화공간은 솟대 작가 윤영호 관장이 운영하고 있다. 솟대 조형 자료는 주제별로 다양하게 매년 추가되고 있으며, 현재 약 50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165㎡ 규모의 솟대 전시관과 주변에 자연과 어울리는 각종 조형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능강솟대문화공간은 우리 민족 문화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솟대를 통해 민족 문화 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솟대 문화 축제를 통해 자연 친화적 문화 예술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고문헌]
  • 능강솟대문화공간(http://blog.daum.net/hanguk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