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300235
한자 石項川
영어공식명칭 Seokhangcheon|Seokhang Stream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강원도 영월군 산솔면 석항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윤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하천

[정의]

강원도 정선군 남면의 두위봉에서 발원하여 영월군 산솔면 석항리영월읍 연하리를 거쳐 동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하천.

[개설]

석항천(石項川)은 일반적으로 정선군 남면의 두위봉에서 발원한다고 알려졌으나, 정선군 남면의 죽염산에서 발원한다는 설도 있다. 두위봉과 죽염산에서 흘러나온 물이 정선군 신동읍 조동리에서 합쳐서 서쪽으로 흘러 영월군 산솔면 석항리로 들어서면서 비로소 상당히 큰 하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그리고 영월군 산솔면 석항리영월읍 연하리를 거쳐 영월군 영월읍동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명칭 유래]

석항천이라는 명칭은 상류의 영월군 산솔면 석항리(石項里)에서 온 것인데, 석항(石項)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도 나타나는 지명이다. 석항천은 영월군을 지나는 국도 제38호선[국도 제31호선과 중복]이나 태백선 철도 노선과 거의 나란히 흐르는 매우 오래된 길이다. 정선군의 석항천 상류에서 영월군 산솔면 석항리로 들어와서 영월읍 영흥리에서 동강과 합류하는 강줄기의 북쪽에는 고고산완택산이 있고, 남쪽으로는 망경대산과 응봉산 그리고 계족산이 있다. 대체로 1,000m 정도의 높은 산들 사이로 석항천이 흐른다.

[자연환경]

석항천 유역은 약간의 평지가 있어서, 과거에는 논농사를 짓기도 하였으나, 현재는 주로 밭작물을 재배한다. 과거의 농경지 위에 철도와 자동차도로가 놓이면서, 농경지의 면적이 줄어들기도 하였다.

[현황]

석항천 유역의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연하계곡망경대산자연휴양림을 들 수 있다. 계곡에 자리 잡은 관광지이며, 계곡 자체를 즐길 수도 있고, 석항천의 남북에 있는 산을 오를 수도 있는 기점이기도 하다. 두위지맥의 두위봉에서 갈라진 산줄기는 북쪽으로 고고산완택산까지 연결되고, 남쪽으로 갈라진 줄기는 망경대산계족산까지 뻗어 간다. 석항천 주변은 이러한 등산 코스로도 이름이 났고, 근래에는 낚시나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찾는 곳이 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