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300486
한자 韓半島濕地
영어공식명칭 Hanbando Wetland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신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승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한반도습지 -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신천리|옹정리지도보기
성격 습지

[정의]

강원도 영월군 평창강주천강의 합수부에 있는 자연형 하천 습지.

[개설]

한반도습지(韓半島濕地)평창강주천강이 합류하여 흐르다가 하폭이 좁아짐에 따라 유수의 병목현상으로 인하여 하천 바닥의 자갈과 모래 위에 뻘층이 퇴적되어 형성된 하천형 습지이다. 감입곡류하천의 지형경관과 계절마다 변화하는 식생 경관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우수한 습지생태계이다.

[명칭 유래]

한반도습지영월군 한반도면의 ‘영월 한반도지형’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한반도습지 습지보호지역 내의 한반도면 옹정리에 있는 선암마을이 한반도의 형태와 유사하게 생겼다.

[자연환경]

한반도습지에는 하식애, 석회동굴, 포인트바 등 감입곡류하천에서 나타나는 침식 및 퇴적지형이 존재한다. 감입곡류하천이란 평야지대를 자유곡류하며 흐르던 하천의 지반이 높아져 침식작용이 활발해질 때 생기는 하천이다. 원래의 유로를 유지하면서 더 깊은 협곡을 만들어 곡류하는 것을 말한다.

주천강 인근에는 화강암 풍화토에 의하여 도원습지, 안도내습지, 무릉습지, 금산습지, 내신평습지, 사슬치습지 등 많은 하천 습지가 발달하였다. 또 한반도습지 내에는 급여울, 평유울, 폐쇄형 웅덩이 등의 서식지가 형성되어 다양한 어류가 안정적으로 서식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한반도습지 지역 동물의 분포 특징]

한반도습지는 다양한 희귀 동식물이 분포한다는 특징 때문에 2012년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고, 2015년 5월 국내에서는 21번째로 람사르습지에 등록되었다.

한반도습지에 분포하는 조류는 흰뺨검둥오리, 붉은머리오목눈이, 청둥오리, 멧비둘기 등 총 59종으로 멸종위기Ⅱ급인 흰목물때새, 천연기념물인 황조롱이가 포함되어 있다. 포유류는 너구리, 오소리, 등 총 5목 8과 15종으로 멸종위기Ⅰ급인 수달, Ⅱ급인 , 담비, 무산쇠족제비가 확인되었다. 어류는 참갈겨니, 쉬리, 긴몰개, 밀어 등 7과 28종이 서식하며 참갈겨니의 풍부도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피라미, 쉬리 순이다. 천연기념물은 어름치 1종, 멸종위기Ⅱ급으로 묵납자루, 가는돌고기, 돌상어 3종, 그리고 한국 고유종은 줄납자루, 참중고기, 돌마자, 배가사리, 참종개 등 17종이 확인되었다.

곤충은 총 12목 70과 288종이 확인되었는데, 이 중 나비목이 169종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딱정벌레목 32종, 노린재목 22종의 순서로 나타났다. 한국 고유종은 고마로브집게벌레, 검은다리실베짱이, 등줄어리쌕새기, 매부리, 여치 등 20종이며, 국외 반출 승인 대상 종은 흰날개큰집명나방, 유리산누에나방, 매미나방, 고리명주나비 등 7종이 있다.

[현황]

한반도습지는 환경부와 영월군이 한반도습지 지역의 생태·경관적 중요성을 보호하고자 2012년 1월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였으며, 2015년 한국에서 21번째로 국제 람사르습지로 등록되었다. 2020년 영월군 한반도면한반도습지생태문화시설이 조성되어 습지의 중요성과 영월의 주요 관광 명소를 알리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